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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기술 주가 정밀분석[폐배터리,이차전지기업]

by effort00 2022. 1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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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기술 주가 정밀분석[배터리장비,폐배터리기업]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하나기술 주식 10월 4일 기준으로 매수를 추천드립니다

현재까지 나온 가치 밸류만 봤을 때 안 사는 게 이상한 종목입니다

아래 사업내용 및 사야되는 이유를 읽어보시고 장기적으로

가져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하나기술의 사업내용


전지(Battery)는 일차전지와 이차전지로 구분됩니다. 
일차전지는 보통 충전한 후 한 번만 사용되는 전지를 말하며, 
이에 반해 이차전지는 연속적인 충방전을 통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입니다

이차전지는 외형별로 원형(Cylindrical), 각형(Prismatic), 파우치(Pouch)형 전지로 구분되며 
IT제품 등에 사용되는 소형 전지와 전기차(xEV) 등에 사용되는 중대형 전지로구분할 수 있으며, 
현재 하나기술은 원형, 각형, 파우치형 등 모든 종류의 이차전지 장비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는 생산 공정별로 크게는 극판 공정, 조립공정, 화성공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화성공정 이후에 완성된 셀을 모듈 및 Pack으로 구성하는 Pack조립공정과 검사공정 등의 기타 공정이 있습니다.

당사는 조립공정, 화성공정, Pack 조립공정 장비 및 검사장비를 제작 납품하고 있으며, 
특히 조립공정과 화성공정은 Full-Line 자동화 장비를 제작하는 탁월한 기술수준에 있습니다.

현재 하나기술은 극판 공정 장비로는 레이저 노칭 장비와 레이저 커팅장비 등 일부 장비를 제작하고 있으나, 
극판 공정의 핵심장비를 추가 개발하여 국내 유일의 이차전지 양산 Full-Line 장비 제작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
하나 기술은 주력사업인 이차전지 장비 분야의 사업 고도화에 집중하는 한편 
지속적인 기업성장을 견인할 성장로드맵의 일환으로 재생배터리 장비 사업과
 디스플레이 가공 장비 사업 등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헝가리, 중국 법인을 통하여 국내 고객사의 해외 법인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 개척 거점으로 배터리 셀 및 완성차 업체와 적극적인 Contact을 통해 수주를 강화 중이며,
또한 고속 스택장비 및 전고체 전지 제조에 필수 장비인 하이브리드 등압 프레스 장비 등의 지속적인 
선행 개발을 통하여 글로벌 이차전지 장비 시장의 기술을 보유 및 개발 중입니다.

 


2. 재무에 관한 사항



2020년까지만해도 매출액 880억에 영업이익 적자에 당기순이익이 -305억 원이라는 대규모 적자가 나던

그런 회사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 매출액 1,130억으로 크게 늘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을 크게 적자 축소하더니

2022년 올해 매출액 추청 치는 2020년에 2배인 1,677억 원이나 예상되고 있으나 이 매출액은 현재 이슈화 되고 있는

프라이어사와의 업무협약 체결은 반영이 안 된 걸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 매출액과 영업이익보다 실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더 높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올해 실적이 흑자로 턴어라운드하고 있고 주가는 오른 상태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상장 직후부터 보면

오히려 상장직후 적자기업일 때보다 떨어진 상태입니다(현재 글로벌적인 인플레이션 상황 때문이겠죠)

하지만 기업의 컨센서스에 문제가 없고 현재 프라이어사와의 예정된 계약 수주만 1조 5천억 가까이 되는 상황입니다
(매출액 1,677억 회사에서 3년 정도 되는 기간 안에 1조 5천억이라는 대규모 수주가 있습니다)

재무상태와 밸류에이션 모두 가지고 있는 현상태에서 글로벌적인 인플레이션 이슈가 있더라도 

매수하셔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3. 하나기술이 영위하는 이차전지 산업의 특성

3-1 주요 특성

이차전지 산업은 크게 전방산업과 이차전지 산업 그리고 후방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방산업은 전기자동차, IT기기, 친환경에너지 등 이차전지를 에너지원으로 적용하는 산업이며, 
후방산업은 이차전지 소재 및 장비 산업 등이 해당됩니다. 
이차전지 산업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미래 IT 기술과의 융합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산업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습니다.

(가) 전후방 산업 간 연쇄효과

전방산업의 성장은 이차전지 수요를 창출하며, 이차전지 산업 및 후방산업의 
전지 신기술개발은 전방산업의 신기술 적용에 의한 시장 선점과 같은 연쇄효과가 밀접하게 발생

(나) 자본/기술 집약 

이차전지 산업은 연구, 개발비용 및 대규모 설비 구축에 대한 비용 부담이 높으며, 
기술 중심의 산업으로, 소재 및 제조공정 등의 원천기술과 전문인력 확보 및 기술 노하우 축적이 요구되는 산업

(다) 짧은 수명주기 

이차전지는 에너지 용량 및 출력을 높이기 위해서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요구되는 산업으로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제품의 기대수명주기가 짧은 편으로 지속적인 투자가 진행돼야 하는 시장

(라) 지속적 연구개발 필요

전방산업의 요구에 따라 이차전지의 에너지 밀도 증가, 중대형화, 방전 효율 향상, 안전성 확보, 
경량화 등에 대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연구개발 투자가 필요한 산업

(마) 높은 진입장벽

자본과 기술 등에 대한 비용 부담뿐만 아니라 
기술인력 확보 및 기술적 레퍼런스 및 노하우가 필요한 산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음.

3-2 환경 및 에너지 정책

이차전지 산업은 친환경 에너지 산업으로 각국의 환경 및 에너지 관련 정책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2015년 파리 기후협약 체결 후 국가별 배기가스 배출량이 할당되면서, 
각국에서 환경규제 실시 및 내연 기관차 생산중단 계획을 발표하며, 친환경 전기차 비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각국 정부는 전기차 비중 확대를 위해 보조금 지급, 세금 감면 등의 재정적 지원과 공공조달 프로그램, 
충전 인프라 설치 등의 환경적 지원을 실시하여 시장 확대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이러한 정책적 지원은 전기차 수요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이차전지의 수요를 결정하는 주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3-3 각 국가별 주요 정책


미국

- 일정 배터리 용량을 갖춘 전기차의 소득세 공제
- 주 정부 소득세 추가 감면, 보조금 등 인센티브

유럽

- 탄소 배출량에 따른 부담금 부과 또는 보조금 지원
- 세금 감면, 무료 충전, 전용 주차장 지원 

중국

- 전기차 주행거리 성능에 따른 보조금 차등 지급
- 구매세 면제 등 세금 감면

일본

- 모델별 보조금 지원(최대 85만 엔)
- 닛산 리프(30 kWh) 기준 33만 엔 지원

한국

- 정부 보조금 및 지자체별 지원금 지급
- 세제혜택, 충전요금 인하 등



4. 하나기술이 영위하는 시장(이차전지 배터리 시장)의 성장 규모


4-1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 규모

SNE Research에 따르면  이차전지 시장은 2021년에 340 GWh에서 2030년 3,400 GWh의 
시장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연평균 시장 규모가 29.2% 이상 성장하는 고성장 시장입니다.

4-2 글로벌 배터리 수요 및 전망

4-3 대체시장 존재 여부 및 전망

이차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를 사용하기 전까지는 이차전지 장비 산업의 대체시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이차전지는 에너지 밀도와 안정성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차세대 전지에 대한 개발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으로 앞으로 등장하게 될 
차세대 전지의 제조방식 및 기술의 변화에 따라 제조장비의 형태와 공정기술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전지는 전기차용 이차전지의 경우 1회 충전에 7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는 고출력, 
고용량 및 고안전성이 혁신적으로 확보되어야 하며, 현재 주목받고 있는
 차세대 이차전지로는 전고체 전지, 리튬-황 전지, 리튬-공기 전지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이차전지 시장에 상용화될 차세대 전지 역시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등의 주요 소재나 
공법 또는 공정을 달리할 뿐이고 최종적으로 이러한 활물질을 이용하여 셀로 조립하여 전지를 제조하는
 기본적인 프로세스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이차전지 장비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나 기술은 2020년 4월에 개량형 리튬이온 전지로 분류되는 반고체 전지의 조립공정과 화성공정라인 
장비를 세계 최초로 Turn-Key로 수주받았습니다. 
수주받은 반고체 전지는 미국의 24M에서 개발한 이차전지로 기존의 전해액 대신 
반고체 상태의 전해질을 이용하여 전지의 밀도와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제품으로 하나기술은
차세대 전지 생산공정 기술을 선점하게 되었으며, 
향후 차세대 전지의 장비 시장에서의 기술적 우위 확보 및 시장 점유율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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