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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추천

주식종목추천 - 유니트론텍

by effort00 2022.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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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종목추천 - 유니트론텍


1996년 설립되어 Micron, Microchip, AUO 등 
해외 Vendor社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상품을 국내외로 유통.
전자제품 제조 및 판매, 전자부품 및 반제품 무역과 도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Memory사업본부, LSI사업본부, Display사업본부의 3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종속회사로는 당사와 동일하게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를 유통하는 (주)오스코와 
2차전지 설비 제조사인 (주)지피아이를 두고 있음.


유니트론텍의 주요 취급 상품은 반도체(DRAM, NAND Flash, NOR Flash, SSD 등)와 
디스플레이(TFT-LCD 등)로 구분. 
마이크론반도체의 공급대리점 중 하나로 마이크론이 국내에 판매하는 전장용 반도체의 90% 이상을 공급중. 
디스플레이용 LCD 및 터치 Module을 AUO에 공급중.

신규사업으로 자율주행 관련 사업, 2차전지 관련 사업을 추진중. 
2019년부터 자율주행과 관련된 정부의 국책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2021년 6월 신규 과제인 'Centralized 아키텍처기반 레벨4 자율주행 컴퓨팅 플랫폼 상용화 기술개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

 


주요 제품 및 생산, 판매방식

유니트론텍은 IT부품 기술영업 및 마케팅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상품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임. 매출처의 발주 및 Forecast에 따라 매입 거래처에 발주 진행을 하여 
안전재고 확보 후, 수요처의 입고 요청에 따라 납품을 진행. 주요 매출 상품의 판매방식은 다음과 같음.

① 반도체

유니트론텍의 주요 벤더인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마이크론 반도체와 제품 종류에 따라 월별, 분기별, 년간 
반도체 시장 가격에 따라 매입단가에 대한 협의를 실시하며, 결정된 매입단가는 1개월~1년간 단가 유지를 하고 
 있음. 매입단가 산정 기준은 소규모 거래처에 대한 납품 단가를 기준으로 하며, 
재고 구매시 매입금액을 지불. 판매한 재고에 대해서 매달 판매거래 리스트를 마이크론 반도체로 발송하고,
거래처의 성격에 따라 매입단가를 재산정. 매입단가 변동에 따라 기 결제된 금액의 차액은 다음 재고 
매입시에 반영. 완성차 업체 및 부품사의 경우 일반적으로 연초에 반도체 시장 상황에 따라
 납품단가를 결정하게 되며, 1년간 납품단가를 유지하는 정책을 취함.



②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용 LCD  및 터치 Module을 공급하고 있는 AUO 경우, 
2가지의 판매 방식으로 진행. 매입처의 발주 진행 및 Forecast에 따라 당사에서 발주를 진행하며, 
당사로 입고된 제품을 최종 고객사에 납품하는 방법과 당사가 Agent로서 고객사와
 발주 진행 현황 및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지원은 하되, 발주 및 납품은 AUO와 고객사간 직접하는 방법으로
 나뉨. 두 가지 방법 모두 매입단가는 1년 기준으로 책정하나 경우에 따라 3~6개월 주기로 변동이 있을 수도 있음.


신규사업에 관한 사항


 유니트론텍은 장기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자동차 산업은 자율주행과 전기차 등 
친환경 미래자동차 기반으로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아래와 같은 신규 사업을 추진 중.

사업의 내용

① 자율주행 관련 사업

자체개발, 정부의 국책연구과제 수행 및 관련 기업 투자를 통해 자율주행 사업을 추진.
2019년부터 수행한 'AI기반 자율주행 컴퓨팅 모듈 개발 및 서비스 실증 사업을 2021년 12월 완료 
후속 상용화 과제로 2021년 6월에 'Centralized 아키텍처기반 레벨4 자율주행 컴퓨팅 플랫폼 상용화 기술개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기업, 대학교 산학협력단, 수요기관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5년간 과제 수행 및 개발을 진행될 예정.
이 사업으로 센싱, 통신, 제어를 위한 표준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자율주행의 3요소에 속하는 인지, 판단, 제어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의 고속 AI 컴퓨팅이 가능한 
하드웨어 모듈 설계를 목적으로 하는 선행과제에서 더 나아가 보다 높은 AI성능(TOPS/W 향상) 구현과 
신뢰성(Redundancy Architecture 구축) 및 안정성(ASIL 인증)을 보완하여 실제 산업에 적용될 상용 기술개발이 목표.
더불어, 선행과제의 개발성과물을 기반으로 NPU(Neural Processor Unit) 솔루션 파트너, 
자율주행 Full Stack SW파트너와 협력하여 MaaS/TaaS 시장을 타겟으로 본격적인 사업화를 위한
 HW/SW 솔루션인 'Uni-Platform(가칭)'의 1차 Prototype을 2023년 초에 출시할 목적으로 기획 및 개발 중.


② 2차전지 관련 사업


유니트론텍은 2차전지 설비제조사인 (주)지피아이에 51.08%의 지분투자를 통해 경영권을 인수함으로써 
사업분야를 확장. (주)지피아이는 전기 자동차용 리튬이온 2차전지 설비를 제조하는 회사로서 
2차전지 제조공정인 전극공정, 조립공정(Packaging), 활성화공정(충방전), 디게싱 공정(Degassing) 중 
조립공정과 디게싱공정 설비를 제조하여 국내외 2차전지 제조사에게 공급.
조립공정(Packaging)은 전극 공정에서 생산된 전극과 원재료를 가공 및 조립하여 완성품을 만드는 공정이며,
디게싱공정(Degassing)은 조립이 완료된 전지를 충방전하여 전기적 특성을 부여하는 활성화공정에서
 전지 내에 축적된 가스를 제거 및 배출하는 공정.
지피아이는 다양한 2차전지 설비제작 노하우와 지속적인 R&D투자, 
Capex 투자와 지적재산권 확보를 통해 차세대 제품을 개발하여 고객사에 공급 중.


사업의 전망


① 자율주행


자율주행 관련 개별 기술은 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지나, 인프라 등 투자비가 높은 분야와 제도 정비 등은 
각국 정부가 적극 지원 중인 사업군. 국내에서는 최근 '디지털 뉴딜' 정책으로 자율주행와 관련된 제도개선, 
인프라 구축 등을 발표했으며, 미국 38개 주정부 부처 등이 참여한 'Automated Vehicle 4.0'에서는 
자율주행차 기술 진흥을 위한 첨단제조, 인공지능, STEM 교육 및 인력 배양과, 협업과제인 기초연구,
 관련 인프라, 규제, 세제, 지적재산권, 환경 등 광범위한 분야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
이에 따라  글로벌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25년에 약 1,529억달러, 2030년에 6,565억 달러, 
2035년에 약 1조 1,204억달러를 기록하며 연평균 41.0% 성장할 것으로 예상 됨. 
2030년을 지나 자율주행 기술이 성숙되면서, 제한 자율주행 자동차(Level 3수준)와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Level4 이상)의 시장규모가 역전될 것으로 전망. 
특히,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2035년까지 84.2%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자율주행 기술 및 인프라 발전에 대한 시장의 높은 기대감을 보여주는 지표라 할 수 있음.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은 최근 태동기를 지나고 있으며, 향후 지속 성장할 유망 산업으로 평가됨.

② 2차전지 사업


세계 각 국가는 배출가스 제한 등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자동차 산업도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등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한 차량 위주으로 재편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 

BloombergNEF는 2010년에 수 천대 판매에 불과했던 전기차가 2018년에는 200만 대 이상이 판매되었고,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2025년에는 1,000만대를 돌파하고, 2030년에는 2,800만대, 
2040년에는 5,600만대의 전기차가 판매될 것이라고 추정.



 그리고 현재 글로벌 전기차 산업을 이끌고 있는 테슬라의 연간 판매량이 2025년 227만대로 추정되는 가운데, 
전통적 완성차 업체들도 주도권을 잃지 않기 위해 앞다퉈 전기차 생산목표를 수정 중. 
현대기아차는  2025년까지 100만대 생산 및 글로벌 점유율 10% 달성, 폭스바겐은 2025년으로 예정되어 있던 
연간 100만대 생산계획을 2023년으로 앞당겼으며, 도요타 는 2030년까지 550만대 생산, 
GM은 2023년까지 전기차 20종 출시 등을 발표.

완성차 업체의 공격적인 목표 설정에 국내 주요 2차전지 제조사들도 생산능력을 대폭 확대할 계획. 
LG에너지솔루션은 2023년까지 260GWh, SK이노베이션은 2025년까지 125GWh 그 이상의 생산CAPA를 갖출 계획이며, 
삼성SDI 역시 올해 추가적인 투자를 통해 예상치인 50GWh를 웃도는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출 것이라는 전망. 
글로벌 2차전지 수요 충족을 위한 대규모 증설 및 장비 발주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


유니트론텍 종속회사의 내용


(주)오스코
- 종속회사 주식회사 오스코는 한국에서 비메모리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유통사업을 영위 중.

(주)지피아이
- 종속회사 주식회사 지피아이는 한국에서 2차전지 설비 제조사업을 영위 중.

유니트론텍 주가에 영향을 줄만한 종목 이슈

2022-04-11  144.60억원 규모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 및 주당 0.195주 무상증자 결정 등에 하락
2022-02-17  지난해 실적 호조 등에 상승
2021-08-12  한국자율주행산업 발기인총회 참가기업 토르드라이브 지분 보유 부각에 강세

유니트론텍 관련테마 분석

[자율주행차]
자율주행차란 운전자가 핸들, 가속페달, 브레이크 등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함.
 자동차 관련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전기차업체 테슬라 뿐만아니라 국내외 주요 자동차업체들도
 자율주행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이에 우리나라 정부도 자율주행차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등
 관련 산업 육성에 대한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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